폭소만발유머천국

마재윤, '마주작'이라 불리게 된 이유 본문

사람

마재윤, '마주작'이라 불리게 된 이유

##^^## 2017. 8. 29. 23:50

마재윤은 전직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선수로, 저그를 가장 잘 하는 선수였었습니다. 전성기 시절 '마본좌'라 불리우며 수많은 대회에서 우승을 했는데요. 억대 연봉을 받으며 승승장구하던 그가 왜 지금은 '마주작'이라 불리우며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때는 2010년,

당시 저그를 가장 잘 했던 선수인 마재윤은 신인 선수들에게 석연찮은 패배를 당합니다. 이에 디시인사이드에서는 마재윤이 승부 조작을 하였다고 의심을 하기 시작하는데요. 



마재윤 본인과 그의 팬들은 절대 조작이 아니였다고 반박을 하였지만 스타크래프트 골수팬이였던 이준식 검사에 의해 승부 조작 사건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됩니다.

이후 마재윤은 불구속 입건되었지만 처음 공판에서 승부조작 혐의를 부인하였습니다. 그러나 2차 공판 땐 진술을 번복하여 혐의를 인정하였고 이같은 행동에 스타크래프트를 좋아하던 사람들과 마재윤의 팬들은 마재윤에게 크게 실망하게 됩니다. 



결국 그는 징역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여태까지 그가 쌓았던 커리어는 KeSPA에 의해 말소당하게 됩니다. 



마본좌로 불리우고, 당시 최고의 프로게이머 선수였던 이영호, 이제동에게 스타의 신&전설로 평가받던 선수가 한순간에 몰락하게 된 것입니다...

이후 마재윤은 한동안 자숙을 하다가 경제적인 어려움을 느껴 아프리카tv 방송을 시작하게 됩니다. 아프리카tv 시청자들은 이런 마재윤을 비난하고 '조작'이란 단어로 채팅창을 도배하였는데, 이에 마재윤이 '조작'을 금칙어로 쓰자 '조작'이 아닌 '주작'으로 바꿔 조롱하였습니다. 이때부터 마재윤은 '마주작'이라 불리게 됩니다.

얼마뒤 마재윤은 철구 방송에 나와 당시 승부조작 사건에 대해서 썰을 풀었는데요. 우승 상금과 억대 연봉으로 부유한 생활을 했을 거라는 사람들의 예상과 달리 어머니의 빚 때문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급전이 필요해 승부 조작을 하였다고 고백하였습니다. 또한 그때의 잘못된 선택을 후회하고 있으며 스타크래프트 팬들에게 죄송하다고 거듭 사죄하였습니다.



한편 e스포츠 협회는 승부조작에 가담한 마재윤을 영구퇴출해야 한다고 아프리카tv에 협조 공문을 보냈지만 아프리카tv는 해당 bj로 하여금 스타크래프트, 롤 등의 e스포츠 종목만 방송 송출을 금지하고 나머지 컨텐츠는 방송을 할 수 있게 허용해주어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마재윤이 승부조작만 하지 않았더라면 '마주작' 소리를 듣지 않았을테고...이영호, 이제동, 김택용 처럼 아프리카tv에서 승승장구할 수 있었을텐데.... 그의 잘못된 선택이 참 아쉽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