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소만발유머천국

뜨뜨뜨뜨 릴카 트위치 뷰봇 정지 사건 정리 본문

기타

뜨뜨뜨뜨 릴카 트위치 뷰봇 정지 사건 정리

##^^## 2018. 1. 4. 17:17

스트리머 뜨뜨뜨뜨(좌)와 릴카(우)가 트위치에서 정지 처분을 당하였습니다. 정지 사유는 시청자와 팔로워 수를 증가시키는 불법 어뷰징 프로그램인 뷰봇을 사용했다는 이유인데요. 자체 시스템으로 철저하게 뷰봇을 가려내는 트위치 vs 결백을 주장하며 자신의 목숨까지 건 릴카 + 유튜브 증가 트래픽을 비롯한 각종 통계 자료를 근거로 반박하는 뜨뜨뜨뜨 간의 날 선 대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먼저, 뜨뜨뜨뜨와 릴카가 뷰봇 의심을 받는 것은 비정상적인 팔로워&트래픽 증가 때문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 트위치 스트리머 중 가장 인기가 많은 풍월량과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 채널 뷰 증가 수치

↑ 채널 팔로워 증가 수치

수치상으로 정말 말도 안 될 정도로 트래픽과 팔로워가 증가하였습니다. 

트위치 입장

트위치는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뜨뜨뜨뜨와 릴카의 뷰봇 의심 정황 증거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여태까지 해외 스트리머들 중 뷰봇 공격으로 인해 영구 정지를 당한 스트리머가 단 한 명도 없는 것을 보아 트위치가 뷰봇을 판별하는 시스템은 굉장히 철저하고 공정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또한 트위치 GM이였던 알버트킴은 뷰봇은 상당히 심각한 문제다, 해당 스트리머에게 앙심을 품고 뷰봇 테러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뷰봇에 대한 제재는 확실한 증거가 나오기 전까진 처벌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트위치 미국 공식 홈페이지에도 '당신이 뷰봇을 사용하지 않았다면(책임이 없다면) 트위치는 당신에게 제재를 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릴카 입장

릴카는 자신의 목숨까지 내걸 정도로 결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12월 21일 뷰봇을 이유로 트위치 파트너쉽이 해지되었을 때 곧바로 메일을 보내어 반박을 하였으나 이에 대한 답장도 받지 못 한 채로 1월 1일 갑작스레 정지 처분을 당하였다고 합니다. 덧붙여 말하길 릴카는 이 사태가 있기 전에도 시청자가 많은 날엔 트위치 코리아 관계자에게 카톡을 보내 뷰봇인지 확인이 가능하냐고 물었으나 답장이 없었다고 합니다. 

유명 스트리머 서새봄 또한 시청자가 많은 날엔 트위치에 뷰봇인지 확인해달라고 수차례 요청하였고 확인 결과 뷰봇이 아니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하는데, 서새봄은 답변을 받았고, 릴카는 답변을 받지 못하였다는 점이 의아하긴 합니다. 문의를 해야 하는 루트를 잘못 선택한 것인지;;;;;

뜨뜨뜨뜨 입장

뜨뜨뜨뜨 또한 릴카와 마찬가지로 시청자가 많은 날에는 트위치 코리아 관계자에게 뷰봇 확인과 이와 관련한 대처 방법을 알려 달라는 문의를 보냈지만 적절치 못 한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12월 21일 구독 계약 해지 메일을 받고 곧바로 반박&해명 메일을 보내었지만 답변을 못 받은 채로 1월 1일 정지 처분을 당하였습니다. 



더불어 많은 사람들이 뜨뜨뜨뜨와 릴카가 12월 21일 뷰봇 제재 관련 메일을 받았으면 공론화를 했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문제 제기를 하는데 뜨뜨뜨뜨와 릴카는 뷰봇을 사용하지 않음을 결백하였기에 금방 해결이 될 해프닝 정도로 판단을 하여 이를 공론화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해결하려 했다고 합니다.

뜨뜨뜨뜨는 1월 3일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해명 방송을 하였습니다. 해명 방송에서 그는 자신의 트위치 채널 성장세만큼 가파른 자신의 유튜브 채널 통계를 보여주며 두 채널의 트래픽 증가 시기가 일치하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뜨뜨뜨뜨는 릴카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처는 다 하였음을 주장하였습니다.



끝으로....트위치가 뜨뜨뜨뜨와 릴카를 뷰봇으로 인한 정지 처분을 하였으나 이에 대한 뷰봇 정황 증거를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FACT가 무엇인지 가려내기 힘든 상태입니다. 악용할 우려 때문에 차후에도 정황 증거를 공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구요. 뜨뜨뜨뜨의 유튜브 통계치 근거에 의한 해명과 자신의 목숨까지 건 릴카지만 과연 트위치가 이 둘의 결백을 믿고 정지를 풀어줄지는 경과를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