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소만발유머천국

기안84 연봉 본문

사람

기안84 연봉

##^^## 2017. 9. 3. 23:49

'태어났으니 사는 남자' 

기안84의 연봉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기안84는 방송이나 인터뷰 등에서 자신의 연봉을 정확하게 말한 적이 단 한차례도 없습니다. 해서, 기안84가 여태까지 수입에 대해 언급했던 부분과 동료 웹툰 작가들의 월급 수준을 바탕으로 기안84의 연봉을 추측해보려 합니다.



웹툰 작가라는 직업 자체가 상위 10퍼센트가 아니면 생활비를 걱정해야 할 정도의 박봉을 받으며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기안84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웹툰 작가를 처음 시작할 당시 야후에서 '노병가'를 연재하였는데 달에 60만원을 받으며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후 노병가 연재를 끝내고 기안84 단편선을 내지만 그 역시 성적이 좋지 않았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야후 코리아 철수로 인해 야후 웹툰 자체가 사라져버립니다. 



이후 기안84는 네이버로 둥지를 옮겨 마지막이다 생각하고 패션왕을 그립니다.

[사진=웹툰 패션왕]

기안84가 웹툰 작가의 끈을 놓기 직전 연재한 패션왕은 말 그대로 대박이 터집니다. 10,20대들이 크게 공감할만한 내용과 (노스페이스 패딩, 대학교 똥군기 등) 기존의 웹툰과는 확연하게 다른 독특함 덕분에 목요일 웹툰 1위를 달성합니다.



패션왕이 대박 난 이후 기안84는 월 기본급 700~800만원, 인센티브 1000만원 정도를 받으며 S급 웹툰 작가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매달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수입만 이 정도고 패션왕은 단행본과 영화까지 제작되었으니 이 수익까지 합하면 연 3억 이상 벌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사진=tvn]

기안84가 현장토크쇼 택시 방송에 출연하여 수입에 대해 말한 것을 살펴보면 그는 2년 연재한 웹툰 수익으로 30평 아파트 전세와 고급 승용차를 구매했다고 말하였습니다.

[사진=mbc]

안84가 거주했던 아파트는 분당의 C아파트로 32평 기준 전세가가 약 4억5천 만원정도입니다. 거기다가 어느 보배드림 회원이 목격한 바에 따르면 기안84가 아우디 분당 서비스센터에서 A7 흰색 차량을 타고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분당에서 서울로 이사하였고 A7에서 크루즈로 차량을 교체하였습니다.



A7 가격이 8천만원~1억원 정도 하고 거기다가 전세금 4억5천만원을 더 하면 5억5천만원 정도 되니 추측한 금액과 얼~추 비슷하게 떨어지네요.(대출을 껴서 구매했거나 A7 차량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FACT는 아니고 추측에 불과합니다.)



최근에 연재하고 있는 복학왕도 수요웹툰 랭킹5위 안에 들고 있고 방송까지 나와 출연료까지 받고 있으니 기안84의 수입은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Comments